반응형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 저 [시민의 불복종]의 도서리뷰 및 한번쯤 토로해봤으면 하는 주제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시민의 불복종]은 미국 문학과 정치 철학에서 중요한 작품입니다.

오늘은 본 책에 간략한 요점과 본 책을 통해서 생각해 보고 싶은 주제 또는 토론주제에 대해 몇 가지 안내해 드리고자 합니다.

 

 

 

✅ 개요

[시민의 불복종]1849년 멕시코-미국 전쟁에 대한 저자의 반대, 더 넓게는 노예 제도에 대한 저항과 이를 지원하는 정부의 역할에 대한 에세이로 처음 출판되었습니다.

에세이에서 저자의 핵심 주장은 개인은 부당한 법률에 불복종할 도덕적 의무가 있으며 정부는 피통치자의 동의로부터 정당한 권한을 얻는다는 것입니다.

 

 

 

 

✅ 요점

본 도서에서 헨리 데이비드 소로가 말하고자 하는 주요 요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법보다 양심

그는 자신의 양심과 도덕 원칙이 부당하거나 부도덕한 정부 법률에 순종하는 것보다 우선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불의에 대한 저항

저자는 부당한 시스템과 법률에 도전하는 수단으로 비폭력 저항과 시민 불복종을 옹호합니다.

 

✔미니멀리스트 정부

그는 가장 적게 통치하는 정부를 믿으며 거대하고 중앙집권적인 정부의 고유한 부패와 비효율성에 반대합니다.

 

✔개인주의

저자는 개인과 개인의 자유를 찬양하며 자립과 개인의 성실성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평가

[시민의 불복종]은 정치 철학에 대한 고전 작품으로 간주되며 시민권 운동과 베트남 전쟁 반대 시위를 비롯한 다양한 사회 및 정치 운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정의와 평등을 증진하는 도구로서 개인의 양심과 시민 불복종을 웅변적으로 옹호하는 것으로 찬사를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간 본성에 대한 이상주의적 관점과 복잡한 정치 문제에 대한 다소 단순한 접근 방식으로 비판을 받기도 했습니다.

 

 

 

 

✅토론주제

본 도서를 읽고 아래 주제를 가지고 토론해 보면 보다 재미있고 유익하리라 생각합니다.

 

1. [시민의 불복종]에서 저자의 주요 주장은 무엇이며 그는 그것을 어떻게 지지합니까?

2. 개인은 부당한 법률에 불복종할 도덕적 의무가 있다는 저자의 주장에 동의합니까? 그 이유는 무엇인가?

3. 저자의 [시민의 불복종] 개념은 다른 형태의 항의 또는 저항과 어떻게 다른가?

4. 저자의 시민의 불복종 철학에서 비폭력은 어떤 역할을 하며, 그가 비폭력을 강조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5. 저자는 가장 적게 통치하는 정부를 옹호합니다. 오늘날 사회에서 그러한 최소한의 정부의 잠재적 이점과 단점은 무엇입니까?

6. 개인주의와 자립에 대한 저자의 강조는 현대의 개인의 자유와 자율성과는 어떤 공통점과 차이가 있습니까?

7. 시민의 불복종에 한계가 있을까? 부당하다고 생각되는 법에 복종하지 말아야 할 때는 언제입니까?

8. 오늘날 세계에서 시민의 불복종의 지속적인 교훈과 관련성이 있는 사례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이러한 토론의 질문 예시는 저자의 생각과 현대적 맥락과 비교하여 설명을 할 수 있다면 본 책이 시사하는 바는 더욱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